도우미 활동 시 유의사항
- 도우미로서 자부심을 잊지 않도록 하며, 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노력한다
- 장애학생을 인격적으로 존중해야 하며, 말투가 어눌하고 보이지 않거나 들리지 않는다고 해서 부적절하게 장애학생을 대해서는 안 된다.
- 장애학생이 도움을 요청할 때에는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지원해야 한다.
- 도우미 활동 중 장애학생과 갈등이 발생하거나 오해가 생겼을 때에는 담당자에게 적극적으로 알려 원만히 문제가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 절대 지각이나 결석을 하지 않도록 한다.
- 부득이한 사정이 생겨 도우미 활동이 어려운 경우, 최소 하루 전에 지원담당자와 장애학생에게 연락하여 알려야 한다.
강의 대필 시 유의사항
- 강의 대필을 지원할 때에는 장애학생과 나란히 앉아서 수업을 지원한다.
- 강의대필에만 전념하지 말고 장애학생에게 강의시간 중 어려움이 있는지 중간 중간 확인하여 수업에 잘 참여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수업내용 강의 대필 외 중요한 공지사항(시험, 리포트, 조별과제 발표준비 등)을 적어주어 수업에 소외되지 않고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장애유형별 특징
구분 |
유형별 특징 |
시각장애 |
- 시력의 심각한 손상으로 생활에 제약을 받는다. - 전맹과 약시로 구분된다. - 전맹의 경우 지팡이나 안내견을 이용하여 이동한다. - 전맹의 경우 점자도서, 음성지원 프로그램, 브레일, 한소네(점자단말기)를 사용, 약시의 경우 확대독서기나 휴대용확대기를 사용하여 학업을 수행한다. |
청각장애 |
- 농아인과 난청으로 구분된다. - 장애정도에 따라 언어구사력, 수화 및 독화능력 등 언어 능력은 개별차가 있다 - 난청인은 보청기 등의 보조기구를 사용하여 구화를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나, 사회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
- 기능 또는 형태 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이동과 신체적 수행에 어려움이 수반한다. - 휠체어나 목발 등의 보장구를 사용하여 이동한다. - 중복장애 혹은 언어장애를 수반하기도 한다. |
지적장애 |
- 단기기억의 어려움, 느린 학습 속도, 주의 산만과 집중력 문제, 일반화 능력 부족 등의 학습과 관련된 특성을 갖는다 - 자기 지향성, 책임감, 사회적 기술 등이 부족하여 부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이나 대인 관계 형성 및 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자폐스펙트럼 |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고, 사회적 단서 인식이 미흡하여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갖는다. - 특정한 것에 흥미를 갖고, 규칙이나 일정에 대해 일관된 것을 고집한다. - 개인능력(혹은 지원내용)에 따라 학습의 성취도가 다를 수 있다. - 자폐성장애인은 지적 능력이 높은 범위(아스퍼거장애)에 있기도 하고, 선택적 주의 집중과 암기력이 우수하고 학습 속도가 빠르기도 하다. |
언어장애 |
-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수용성 언어능력은 비교적 적상이지만 언어표현에는 장애를 보인다. 간단한 단어나 문장 표현도 어려워하며 몸짓이나 손짓으로 대체하려 한다.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능력과 자신의 생강을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의 장애를 보인다. |
내부기관장애 |
- 내부 장기(신장, 간, 호흡기, 안면, 장루·요루, 뇌전증 등)의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