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AI융합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대학원안내
대학원소개

대학원소개

학과 소개
교육목표
대학원 컴퓨터·정보통신공학 전공은 컴퓨터 및 정보통신 분야의 전공분야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그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하고, 연구 및 개발능력의 배양 및 올바른 태도와 가치관의 확립을 통해 유능한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으며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기초지식과 응용능력의 증진
연구, 개발, 교수능력의 배양
올바른 가치관 생활태도의 확립


개설과정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공학 석.박사학위 과정



대학원 내규
논문연구분야
지능시스템(Intelligent System)
시스템통합(System Integration)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컴퓨터통신(Computer Communication)
컴퓨터구조 및 VLSI(Computer Architecture and VLSI)
멀티미디어(Multimedia)
분산시스템(Distributed System)
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


과목이수
학과 운영상 위의 연구분야에 제시한 교과목 변경 또는 추가가 필요한 경우에는 학과 교수회의와 대학원장의 허락을 득한 후 시행한다.


학위청구논문의 제출 자격
① 석사과정의 학생은 외국어와 전공종합시험에 합격하고, 학위청구논문 제출이전에 (가) 또는 (나)의 연구실적을 만족한 경우에 학위청구논문의 제출 자격을 부여한다.
(가) 내국인 학생은 제1저자로서 국내전국규모학술회의 또는 KCI 등재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한다.
(나) 외국인 학생은 제1저자로서 국내학술지 또는 국제학술지 논문을 제출한 실적이 있는 경우에 학위청구논문의 제출 자격을 부여한다.
② 박사과정의 학생은 외국어와 전공종합시험에 합격하고, 학위청구논문 제출이전에 (가) 또는 (나)의 연구실적을 만족한 경우에 학위청구논문의 제출 자격을 부여한다.
(가) 제1저자로서 국제저명학술지(SCIE,SCI)에 1편 이상의 논문이 게재 또는 예정인 경우
(나) 제1저자로서 KCI급 이상(대학이 정한 등급기준에 따름) 등재학술지에 2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 또는 게재 예정인 경우
③ 전공종합시험을 신청할 때에 지도교수의 과목만 신청 할 수 없다.
(석사:평균 60점이상 박사: 평균 70점이상) ※한과목이라도 40점미만일 경우 과락
④ 외국어(영어)시험은 본 학부에서 실시하는 외국어 시험에 합격 또는 국내외 공인기관에서 실시하는 외국어시험(TOEIC, TOEFL, TEPS, IELTS, LATT)으로 대체하며, TOEIC 620점, 또는 TOEFL 500점 (CBT인 경우 170점, IBT인 경우 60점), 또는 TEPS 520점, 또는 IELTS 5.0점, 또는 LATT 60점 이상을 취득한 경우 합격을 인정한다. 단, 외국인 학생은 상기 외국어(영어)시험 혹은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급 혹은 KLPT 24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개정. 2011.12.28.>
⑤ ④항의 공인기관 시험성적 증빙서류의 유효기간은 시험응시일로부터 영어능력시험(TOEIC, TOEFL, TEPS, IELTS, LATT)은 2년,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3년으로 한다.
⑥ 논문발표지별 연구실적은 다음과 같다: 국제저명학술지(2.0), 학술진흥재단 등재학술지(1.0), 전공추천국제학술지(1.0), 국제학술회의(1.0),국내전국규모학술회의(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