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AI융합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전공소개
전공소개

전공소개

전공소개
전공이미지
AI융합전공

"AI 는 미래 시대의 핵심 도구입니다."

AI는 다양한 세계를 관찰하고 데이터를 만들어 인간의 두뇌와 같거나 보다 뛰어난 지능을 창조하는 모든 방법을 뜻합니다.

AI를 만들기 위해서는 컴퓨터로 인간의 감각을 대체할 수 있도록 언어처리, 음성처리, 시각처리와 같은 인지기술이 필요하고 지능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하기 위해 기계학습, 신경망, 최적화, 전문가시스템 등과 같은 방법론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한 기술들이 모여서 AI는 모든 분야에서 마치 공기처럼 숨쉬듯 빈번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제조 공장에서 근로자처럼 제품을 생산하고 의료 현장에서 의사처럼 진단하며 심지어 예술가처럼 그림을 그리고 작곡을 하는 AI를 우리는 쉽게 만날 것입니다.

ai의 방향


울산대 AI융합전공 은 미래 AI시대를 개척해나갈 인재를 기릅니다.

누구나 쉽게 AI를 배울 수 있습니다.

AI 인재는 수학, 영어, 과학 등 모든 것을 골고루 잘하는 인재가 아니어도 자신만의 AI를 열정적으로 꿈꾸기만 한다면 누구나 AI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울산대 AI융합전공에서는 누구나 쉽게 AI를 배울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추구합니다.

AI+X 특화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울산대 AI융합전공은 일반AI 전문가 이외에도 “AI+제조”, “AI+의료” 등의 특정 산업 분야의 AI융합 전문가 교육 트랙을 운영합니다. AI+제조 트랙은 울산 지역 산업(조선, 자동차, 화학 등)에서 요구되는 AI융합 기술 교육 트랙으로 현대중공업과 함께 운영될 예정이며, AI+의료 트랙은 헬스케어 및 병원 분야에서 요구되는 AI융합 기술 교육 트랙으로 울산대학교병원과 함께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에너지, 안전, 모빌리티 등의 분야에서 요구되는 AI+X 트랙을 개설해 나갈 계획입니다.

학생 중심의 AI교육이 이뤄집니다.

미래 사회의 다양한 요구 사항만큼 학생들의 적성과 학업 동기도 다양합니다. 울산대 AI융합전공에서는 학생이 능동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시스템과 취업, 창업, 연구 등의 진로에 맞추어 지도 및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최첨단 교육 시설에서 AI교육이 이뤄집니다.

언제 어디서나 학생들이 마음껏 AI를 다룰 수 있도록 고성능 GPU이 탑재된 컴퓨터와 클라우드 등의 최첨단 실습 환경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