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본교는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SK 등 세계적인 기업들과 이들 대기업의 협력업체가 밀집한 국내 최대 공업단지에 위치하고 있어 생산현장에서의 연구개발인력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크다.
02
이러한 연구인력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대학원에서는 현장에서 요구되는 창의력과 종합 설계능력을 배양하도록 여러 분야의 전문교과목들을 강의하고 있고, 또한 대학원생들의 현장적응력을 높이기 위하여 울산의 입지적 조건을 충분히 활용하여 울산지역 대기업 및 중소기업과 밀접한 산학협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03
2011년 9월 우리 학부의 대학원은 학부가 통합됨에 따라 기존의 대학원 기계자동차공학과와 항공우주공학과를 기계공학과로 통합하였으며 학과 안에 기계자동차공학전공과 항공우주공학전공을 두고 있다. 각 전공에는 각각 석사학위과정과 박사학위과정, 학·석사연계과정, 석·박사통합과정이 개설되어있다. 2021년 7월 현재까지 대학원 기계자동차공학과(기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기계·자동차공학과 포함) 및 항공우주공학과에서 석사 학위 및 박사학위를 취득한 학생의 수는 아래 표와 같다.
년도별 석사, 박사학위 취득자 수
년도별 석사, 박사학위 취득자 수
학과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계 |
석사 |
박사 |
석사 |
박사 |
석사 |
박사 |
석사 |
박사 |
석사 |
박사 |
석사 |
박사 |
석사 |
박사 |
기계자동차공학과 |
374 |
71 |
20 |
7 |
19 |
5 |
16 |
7 |
10 |
10 |
12 |
9 |
451 |
109 |
항공우주공학과 |
64 |
2 |
5 |
0 |
1 |
0 |
2 |
2 |
2 |
1 |
2 |
0 |
76 |
5 |
계 |
438 |
73 |
25 |
7 |
20 |
5 |
18 |
9 |
12 |
11 |
14 |
9 |
527 |
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