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산업디자인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SNS Share

취업안내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진로
산업디자인의 영역은 워낙 광범위하여 다양한 직군과 직업이 있다. 대표적으로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디자인 관련 교원 및 공무원, 각종 기업의 디자인 개발 연구부서 연구원 또는 디자이너, 컴퓨터프로그램 관련 종사자, 디자인창업 등이 있다. 취득 가능 자격증으로는 제품디자인기사, 컬러리스트기사, 조경기사, 도시계획기사,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환경기능사 등이 있다. 양적 성장을 거쳐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우리나라 산업 환경에 있어 산업디자인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 학계와 산업계의 융·복합 추세, 3D 프린트의 활용 등 모두 산업디자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전공자의 진로는 현재보다 미래에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제품디자인

제품의 기능, 사용, 가치 및 외관 등을 최적화하도록 사양을 기획 및 디자인하는 산업 분야.

전기전자제품디자인(Electronics & machinery Design)

생활용품디자인(Living Goods Design)

가구디자인(Furniture Design)

운송기기디자인(Mobility Design)



환경디자인

인간의 생활환경으로서 필요한 생활공간과 환경을 안전성,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보다 기능적, 미적, 경제적으로 디자인하는 산업 분야.

경관디자인(Landscape Design)

공간디자인(Space Design)

환경시설물디자인(Street Furniture Design)

도시재생디자인(Urban Regeneration Design)



서비스/경험디자인

사용자중심의 디자인사고와 방법을 기반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여하는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발굴하여 사용자 경험만족을 위한 유무형의 서비스모델을 만드는 산업 분야.

서비스디자인(Service Design)

사용자경험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디자인일반

제품 및 서비스 등 이미적, 기능적, 경제적 가치를 최적화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 및 정책, 법률등 기반적 요소와 유통 전시 소비활용 등, 이와 관련된 분야.

디자인연구(Design Reserch)

디자인경영(Design Business)

디자인정책(Design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