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예술대학
본문바로가기
ender

SNS Share

학부 소개
미술학부

미술학부

학부소개바로가기
회화・미디어아트전공_소개이미지
회화・미디어아트 전공Western Painting Major

학과 소개

회화・미디어아트 전공은 미술사적 맥락과 연계하여 조형이론 연구와 다양한 조형적 체험으로 학생 개개인의 미술적 잠재력을 진작시키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드로잉, 판화, 회화 등의 전통적 회화 방법 뿐 아니라 디지털아트, 사진, 설치 및 실험적 표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과과정을 통하여 전통과 혁신이 공존하는 새로운 표현의 장을 이루게 한다.
다양한 국내외 전시와 작품판매 등의 경험으로 졸업 이후를 대비하는 현실적이고 현장성 높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졸업 후 미술분야의 다양한 진로로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교육의 강화로, 학교수업과 현실의 거리감을 좁히는 살아있는 교육이 실현되도록 한다.

교육목표

개성있는 작품세계 구축

- 학생들 개개인의 독자적인 미술세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조형적 체험을 하도록 한다.

- 드로잉 , 판화 , 회화 등의 전통적인 방법 뿐 아니라 사진 , 디지털아트 , 설치 등 새로운 매체와 실험적인 표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과과정을 이수함으로써 새로운 표현의 가능성을 찾는다.

작가로서의 전문성 함양

전시 및 작품판매 등을 경험함으로써 작가적 태도와 정신을 이루어 학교교육과 현실의 괴리감을 좁히는 살아있는 실기교육이 실현되도록 한다.

지역문화를 이끌어갈 미술전문가 양성

문화예술교육사 , 전시기획자 등 졸업 후 다양한 진로로 진출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전공연계교육을 강화하고 지도한다.

졸업 후 진로

미술작가, 학예사(전시기획자), 문화예술교육사, 미술심리상담사, 그래픽디자이너, 동화작가, 미술 교사, 미술학원장·강사 등

조소전공_소개이미지
입체조형예술 전공Sculpture Major

학과 소개

입체조형예술 전공은 전통적 기법과 더불어 급변하는 현대적 예술가치를 배우고 창의적인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하여 스스로 미래를 준비하는 인재양성에 있다.
흙, 돌, 쇠, 나무 등 전통적 조소재료와 기법을 다루는 과목은 물론, 빛과 소리 등 비물질에 대한 연구, 컴퓨터와 디지털 아트, 환경 조형물 설치 제작방법, 무엇보다 자기표현을 통한 정체성 탐구와 예술에 대한 인문학적 지식 등을 탐구하는 다양한 과목을 통해 현실과 미래사회 환경변화에 창의적인 모색으로 접근한다.

교육목표

창의적 사고, 개방적 태도, 다양한 지식의 추구독특한 자가 발생적 사고의 도출을 위하여 창의적 사고, 개방적 태도, 다양한 지식을 추구한다.

실용미술 적응력 및 멀티미디어 활용능력 배양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용과목의 개설을 통하여 실용미술에 대한 적응력과 멀티미디어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사회와 미술한경에 대한 적응력 함양

개인의 독창성과 사회적 보편성을 접목하여 사회와 미술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사회에 예술로서 봉사한다.

졸업 후 진로

미술작가, 큐레이터, 미술감독, 미술전담교사 및 미술학원강사, 아날로그 조각 관련 공작소 및 가구목공소, 건축회사, 조형물회사, 3D 입체 그래픽 관련 인테리어, 웹디자이너, VR 입체 그래픽 디자이너, 디지털 조각 관련 조형사, 게임그래픽 개발사, 3D 프린팅 전문가 등

동양화전공_소개이미지
동양화 전공 East Painting Major

학과 소개

동양화는 한국인을 포함한 동양인의 삶과 생각을 반영한 그림이라 할 수 있다. 동양문명은 급변하고 있으며 동양화의 오늘 또한 급변하는 동양문명만큼 다채롭게 해석되어야한다.
그러므로 어제 우리 조상의 생각과 재료를 바탕으로 오늘날 다양한 재료를 써서 그린 동양화로 이어진다.

교육목표

전통의 계승과 창의력 개발

기초적인 기법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춤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갖춘 작가정신

졸업 후 진로

미술작가, 큐레이터, 미술감독, 미술심리상담사, 컬러테라피스트, 그래픽디자이너, 동화작가, 미술전담교사, 미술학원 강사, 미술평론가 및 언론계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