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예술대학
본문바로가기
ender

SNS Share

학부 소개
음악학부

음악학부

학부소개바로가기
성악전공_소개이미지
성악전공 Vocal Music Program

학과 소개

성악 전공은 음악이론의 체계적인 연구와 함께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영미 등 여러 문화권의 가곡과 언어를 학습하며 오라토리오, 오페라들의 실습과 이와 연관되는 발성법, 연기법, 무대동작, 그리고 발레수업 등을 통해 전문 성악인을 양성하는 것과 아울러 문화예술, 예술경영에 관한 연계과정을 통해 전문문화예술경영인을 양성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앙상블, 지휘법, 현대음악 그리고 부전공 교육 등의 포괄적인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졸업 후 다양한 방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학시 정기연주회, 오페라, 독창회 등 실제 연주경험을 통하여 학생들의 예술세계를 더욱 넓히고자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사와 연계과정을 통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문화재단 및 전문연주장으로의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개인의 음악적 재능을 개발하고 이론 및 실기능력을 배양하며, 다양한 연주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능력 있는 성악가 및 음악 교육자, 문화예술교육사와 예술경영인의 육성을 교육목적으로 합니다.

음악이론 및 다양한 문화권학습을 통한 성악인의 자질함양

체계적인 음악이론교육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양가곡과 언어를 학습하는 동시에 오라토리오, 오페라 실습 및 연관발성법, 연기법 교육을 통하여 전문성악인의 자질을 함양합니다.

다양한 연주경험의 축적을 통한 예술세계의 확대

정기연주회, 오페라, 독창회 등의 활발한 실제 연주경험을 통하여 학생들의 예술세계를 넓힙니다.

포괄적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사회진출 지원

앙상블, 지휘법, 현대음악들의 포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졸업 후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전문지식을 함양한 예술경영인의 육성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 등의 구체적 커리큘럼으로 문화재단 및 전문공연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졸업 후 진로

시립 또는 국립합창단원, 전문연주자, 음악교사 및 강사, 학원 창업, 기업체 소속 합창단원, 지휘자, 예술경영 관련 인력, 기획사 관련 문화예술교육사, 공연예술 관련 전문가 등

피아노전공_소개이미지
피아노 전공 Piano Program

학과 소개

피아노 전공은 울산에서 활동하는 수많은 음악인들을 배출하고 있으며 우수한 교수진 확보, 적극적 동문 지원, 다양한 장학제도, 매 해 열리는 피아노 페스티발 (중구 심포니 오케스트라, USP 챔버 오케스트라와의 협연, 중구 문화의 전당, 울산문화예술회관 등지에서의 연주) 등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최상의 면학 조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각종 이론 및 실기 교육을 바탕으로 한 집중적인 음악교육을 통해 전문 음악인이 되는데 손색없는 교육을 하고 있고 시대 변화에 맞게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배출을 위하여, 그리고 졸업 후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과과정 개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전공, 복수 전공이 가능하고 앞으로 문화 예술이라는 연계과정이 개설될 예정입니다. 특히 졸업 후 국가 공인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목표

훌륭한 인성을 갖춘 전문 음악인.

시창 청음, 서양음악사, 화성학, 대위법, 음악이론 등을 바탕으로 이론적 소양을 갖추게 함.

전공실기, 반주법, 실내악 수업 등을 통하여 전문 연주인이 되는데 필요한 연주 기법을 연마.

졸업 후 문화재단이나 연주홀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재 양성.

졸업 후 진로

피아니스트, 음악교사 및 강사, 학원 창업, 합창단 반주자, 실내악 연주자, 전문연주자, 음악PD, 공연장 무대감독, 문화재단, 기획사 등 취직, 음악잡지 기자 및 평론가, 대학원 진학, 유학 등

관현악전공_소개이미지
관현악 전공 Instrumental Music Program

학과 소개

관현악 전공은 경남지역 뿐만 아니라 지방음악의 전체적 수준과 질을 향상시키고 훌륭한 차세대의 음악인들을 배출시킬 뚜렷한 목표로 획기적인 교수진과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최고 수준의 관현악 연주자 뿐만 아니라 훌륭한 앙상블 연주자, 오케스트라 단원, 미래의 음악강사, 교수들을 키워내어 한국 지방음악의 관현악 수준을 서울이나 세계 어느 곳에 뒤지지 않는 차원으로 끌어올리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현악전공은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고, 관악 역시 가장 유능하고 실력있는 젊은 교수진을 갖추고 있다.
또한 다른 대학과는 달리 울산대 음대 학생들을 물론 전국의 초등학교, 예술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Master Class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

교육목표

음악학부 관현악 전공은 탁원한 실기능력, 관현악법, 음악분석 등에 대한 이론적 능력과 전문 연주자로서의 직업의식을 갖춘 우수한 음악인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전공악기 연주 능력의 향상

솔리스트, 실내악, 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현태의 연주 능력을 탁월한 수준에 이르기까지 향상하게 한다솔

관현악 관련 음악이론의 숙지

관현악법, 대위법, 음악분석 등 관현악의 운용에 필요한 기본적인 음악이론을 숙지하게 한다.

전문연주자로서의 직업의식 함양

전문연주자로서 실내악단, 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현장적응능력과 직업윤리를 갖추게 한다."

졸업 후 진로

국·공립, 민간교향악단 단원, 음악 전문교사, 지휘 및 전문 연주자 과정 이수를 위한 대학원 진학, 해외 유학 등